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美 존스홉킨스대 김덕호 교수 초청, '제2회 아주 바이오 세미나'

  • 2024-08-08
  • 2370

 


우리 학교가 '제2회 아주 바이오 세미나'를 개최했다. 첨단바이오 분야의 해외 유망 연구자를 초청해 최신 연구 동향과 성과를 공유하기 위한 자리다.


지난 5일 아주대 혜강관에서 진행된 이번 세미나에는 우리 학교 최기주 총장을 비롯해 관련 분야 연구자들이 참석했다. 김재호 아주브레인추진사업단장과 김용성 첨단바이오융합대학 학장, 김철호 아주대의료원 첨단의학연구원장도 함께 했다.


이번 ‘제2회 아주 바이오 세미나(Ajou Bio Seminar. ajou innovations, ABS. ai)’의 강연자로는 미국 존스홉킨스대학교 의과대학 미세생체조직센터(Hopkins Center for Microphysiological Systems) 소장을 맡고 있는 김덕호 교수가 초청됐다. 김 교수는 생체 모사 시스템 분야의 세계적 전문가로 한미의공학회 회장도 맡고 있다.


김덕호 교수는 이번 강연에서 바이오칩 기반 미세생체조직 시스템(Microphysiological System, MPS)을 이용한 질병 모델링, 신약 개발, 우주 바이오 연구 등 지난 25년간 매진해 온 첨단바이오 분야의 연구 성과를 소개했다.


특히 MPS를 활용한 심장조직 모사 기술과 이를 통한 질병 모델링 및 신약 개발 사례를 중점적으로 다뤘다. 또한 유도만능줄기세포(iPSC)로 제작한 심장 오가노이드를 MPS에 적용, NASA와 함께 국제 우주정거장에서 진행 중인 ‘우주 환경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강연 이후 질의 및 토론이 이어졌다.


아주대 첨단바이오융합대학 김용성 학장은 “이번 세미나를 통해 국제적 수준의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국내외 연구진 간 글로벌 연구 협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었다”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학술 교류를 통해 첨단바이오 분야 연구 경쟁력을 높여나갈 것”이라 전했다.

 

이번 행사는 아주브레인추진사업단, 첨단바이오융합대학, 아주대학교의료원 첨단의학연구원, 4단계 BK21켐바이오메디신 교육연구단이 공동 주최했다.


'아주 바이오 세미나(Ajou Bio Seminar.Ajou Innovations, ABS. ai)'는 지난 2023년 11월 의료 및 바이오 분야의 최신 연구 동향과 결과를 공유하고자 처음 개최됐다. 세미나는 의과대학을 비롯한 아주대 소속의 여러 연구진이 긴밀한 교류를 통해 융합연구를 활성화하고자 마련됐다.


첨단바이오 분야 연구 성과를 소개하는 존스홉킨스대 김덕호 교수

강연을 듣고 있는 연구자들과 대학원생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