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박사과정 공지현·이시은, 교육부 연구장려금 지원사업 선정
우리 학교 대학원 박사과정의 공지현(사진 왼쪽)·이시은 학생(사진 오른쪽)이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에서 지원하는 ‘2024 박사과정생 연구장려금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연구비 지원을 받는다.
‘박사과정생 연구장려금 지원사업’은 우수한 연구 실적을 보유한 박사과정생의 학위논문 연구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선정자는 각각 2500만원~5000만원의 연구비를 지원받는다. 선정된 연구자는 9월부터 1~2년간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연구에 나선다.
아주대 환경안전공학과 공지현 학생(지도교수: 장원준)은 ‘열분해 오일 업그레이드(수소 첨가)를 위한 폐플라스틱 열분해 가스로부터 수소 생산 공정 및 촉매 개발’을 주제로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 연구는 폐플라스틱 열분해 오일의 고품질화 과정에서 필요한 수소를 열분해 가스로부터 생산하기 위한 공정 및 촉매 개발을 목표로 한다. 이번 사업을 통해 공지현 학생은 2년 동안 총 5000만원의 연구비를 지원받는다.
공지현 박사과정생은 “폐플라스틱 문제와 탄소 중립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어 뜻깊게 생각하며, 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연구자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아주대 디지털휴머니티융합학과 이시은 학생(지도교수: 정재식)은 ‘자기파괴적 반복에서 건강한 반복으로:대상관계이론 중심의 반복강박 연구’를 주제로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 연구는 자기파괴적인 반복의 원인과 치료적 접근을 대상관계이론 관점에서 분석하여 반복강박에 초점을 둔 실효적인 치료 모델을 수립하고 사례 연구를 통한 검증을 목표로 한다. 이번 사업을 통해 이시은 학생은 2년 동안 총 4000만원의 연구비를 지원받는다.
이시은 박사과정생은 “막연한 구상과 개인적 관심사로 시작한 연구계획에 대해 '매우 흥미로운 접근', '새로운 관점의 철학적 담론에 가깝다', '고통받는 내담자에게 유용한 치료적 함의를 도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등의 심사의견을 받고 연구의 의의와 가치를 확인받은 듯하여 기쁘다”고 전했다.